[Building Bridges] 운동 진영 내에서 가부장제에 맞선 도전

 

사회정의 운동 에 복무하는 사람이라면 우리에게 모순이 많다는 것과 그 모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안다. 우리의 운동은 우리가 인간이라는 점을 반영하기 때문에 운동 내부에도 모순이 존재한다. 혁명적 사회 운동이 부딪히는 가장 큰 모순 중에 하나가 가부장제이다. 현재 일상에서 경험하고 있는 남성 지배적인 사회의 모습이 투영되는 것이다. 가부장제라는 모순에 도전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의 운동이 시작된 방식에 맞서는 것이며 현재 운영되는 방식에 맞서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가 따르고 있는 운동 진영의 지도자들의 결함을 지적하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가부장제와 사회 운동내의 가부장제적 유산은 흑표당 운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흑표당은 미국의 블래파워운동에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조직임은 분명하지만 그들의 정치와 여성주의에 대한 접근에 대해서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가부장제의 유산이 우리의 운동에 어떻게 침투해있는지를 온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여성이 이루어왔던 일을 이해하고,   운동이 그 속에서 존재하기 위해 기구를 만들고 건설하는 일을 계속해야 한다. 예를들어, 젊은 혁명가가 흑표당에 대해서 들을 때는 총을 든 강한 남성이 경찰에 맞서고, 공동체를 먹여살리고 공동체에 소속감과 자부심을 주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는 사실이지만 여성이 이런 일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언급되지 않는다. 즉, 여성들이 공동체를 먹이기 위해 무료 아침식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총기 소지로 법적 문제가 있을 때 이들을 위해서 재정 사업을 했다는 것은 회자되지 않는다.

과거 사회 운동에서 여성이 한 일을 지우면서 오늘 날 운동 진영 내에 가부장제가 번창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이는 현재 미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종정 운동인 #SayHerName(‘그녀의 이름을 말하라’라는 뜻) 운동에서도 잘 드러난다. 이 헤시태그(#)운동은 초기 경찰에 의해서 사망한 산드라 블랜드와 같은 흑인 여성에 대해 알리기 위해 시작되었다. 블랙라이브스매터 운동에서도 흑인 여성의 역할과 투쟁이 성별차이를 무시하는 남성 중심의 이야기에 가려지기 일쑤이다. 흑표당과 같이 우리는 현재 운동내에서도 남성이 선전하는 가부장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혁명적 사회 운동 내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잘못된 개념과 “혁명적 가족”이라는 개념으로 가부장제가 발전되었다. 혁명적 가족의 개념에서 남성이 우두머리가 되고 혁명적 아내는 평등을 위해 투쟁하는 남편을 지원하며 아이들이 민중을 위해 일하는 사람으로 키우는 역할을 할 때 강력한 혁명을 건설할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이런 생각이 맞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이 본질적으로 두가지 문제가 있다. 가부장제와 이성애규범성이 그것이다. 즉, 여성은 남성의 지배에서 자유를 쟁취하는 힘이 없으며 여성은 혁명적 투쟁에 유의미한 기여를 하고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해방을 위한 투쟁에 동성애자, 트랜스젠더, 사회의 관행을 따르지 않은 사람들은 고려조차 하지 않으며 혁명적 공동체의 일원으로도 보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혁명적 가족” 이면에는 가족조차도 포장해서 상품화하고자하는 자본주의에서 나온 핵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구시대적 사고 방식이 있다.  

현재 해방을 위한 투쟁 내부에서 가부장적 규범이 많지만 운동 진영 내에서 여성의 지위를 인정하고 이야기를 변경시키는 일이 진행되고 있다. 흑표당은 좌절을 느낀 흑인 청년 두 명이 만들었으며 이후 이어진 운동에서도 그 기풍이 존재하면서 그 당시 흑인 남성의 모순이 운동 내에 생겼다. 반면에 블랙라이브스매터 운동은 여성 세명이 시작했으며 그 중 두명은 동성애자였다. 그리하여 이 운동은 과거의 전형에 직접적으로 도전했다. 그래서 블랙라이브스매터 운동의 주요 계획은 운동 내에서 여성과 성소수자의 목소리를 높이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현재 사회 운동 문제와 해결책이 논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다수의 남성이 이에 동의하겠지만 운동 내부의 가부장제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가부장제는 지배적인 사회 질서를 보여주는 것이며 우리가 앞서서 정치 운동 내부와 외부에서 변화를 책임져야 한다.

여성의 일을 지지하고 고무하고자 하는 남성들을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여성의 목소리를 높인다 – 남성이 우세한 공간에서 여성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2. 한발 물러나라 – 남성의 의견으로 점철된 공간이라고 판단된다면 자신의 의견을 먼저 말하기 보다는 여성의 의견을 먼저 물어보아라.
  3. 남성 동료에게 의문을 제기하라 – 운동 진영 내에서 남성들이 어떻게 여성을 대하는지에 대해 원칙 있는 투쟁에 참가해라. 이는 어려운 대화를 하고 규범에 대해서 논해보는 것를 말한다.
  4. 여성을 따르라- 여성 동료의 말을 단순히 듣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여성의 리더십을 따라야 한다. 특히 규모 있는 운동의 경우 가부장제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 할 때이다.
  5. 배우고자 하는 태도를 가져라- 남성들은 가부장제에서 혜택을 보기에 자신들의 주위에 있는 여성이 가부장제에 대해서 언급한다면 경청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항상 동의가 되지 않겠지만 여성의 입장을 듣고 이해해야 한다.

작성: 로날드 콜린스(해외통신원, 미국)

번역: 황정은(사무국장, ISC)

1 COMMENT

  1.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오타가 있어서…
    트랜스젠터ㅡ>트랜스젠더
    그리고
    구식의 사고방식ㅡ>구시대적 사고방식이 자연스럽지 않을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